본문 바로가기
현명한 구매를 위한 정보/전기자전거

셀프로 전기자전거 타이어 교체 및 정비하기 2탄

by 알찬사과 2021. 6. 12.
728x90
반응형

2주 전에 전기 자전거 교체를 위해서 자전거의 분해 및 정비를 진행했습니다. 주요 교체 부품은 뒷 타이어, 튜브, 체인입니다. 전기자전거 분해를 위한 과정은 https://miniappledata.tistory.com/283 에 기록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분해시에 가장 중요한 건 부품의 결합상태를 반드시 촬영하여 보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조립을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성공적으로 모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분해와 조립을 단순 시간으로 계산하면 1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전기자전거 뒷 타이어 및 튜브 교체, 체인 교체

이번에는 전기자전거의 뒷 타이어 및 튜브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튜브나 타이어 교체는 처음 하시는 경우에는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자신이 없으시다면 유튜브 등으로 통해서 미리 방법을 습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이번이 두 번째 튜브와 타이어 교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처음 교체를 진행할 때는 매우 버벅거리고 교체 시간도 30분 이상 소요되었으나 이번에는 불과 15분 정도에 튜브에 바람까지 넣고 완료를 하였습니다. 해본 적이 없으셔도 도전해 보시면 그리 어렵지는 않으실 것 같습니다.

1단계 튜브의 한쪽을 림에 끼워 넣습니다.

타이어의 한쪽을 림에 끼워 넣어야 합니다. 이때 끼워 넣은 타이어의 반대쪽은 튜브를 넣기 위해 림에 끼지 말아야 합니다. 림에 끼우면 튜브를 넣을 수 없으니 당연한 이야기 겠죠 먼저 주의사항부터 말씀드리면 타이어를 낄 때 타이어의 옆면에 화살표가 보입니다. 그 화살표가 진행방향으로 위치하도록 껴 넣으셔야 합니다. 타이어의 옆면에는 공기압과 사이즈 진행방향의 정보가 모두 표기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한쪽만 림에 거치된 타이어의 안쪽으로 튜브를 잘 밀어 넣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튜브의 면이 바깥면과 안쪽면이 동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람이 들어가는 부분이 안쪽입니다.

튜브가 아니고 타이어 나머지 면 입니다 림에 잘 껴 넣으세요

튜브 교체

공기주입구가 잘 안 빠지는 경우 튜브에 같이 동봉된 육각 너트를 활용하여 공기 주입부 부분을 고정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렌치를 활용해 공기 주입구를 살살 조여주시면 어렵지 않게 공기 주입구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튜브를 닿는 면이 일정하도록 살살 밀어 넣으시고 겉면의 노출된 타이어면을 림 안쪽으로 살살 밀어 넣으시면 됩니다. 이때 튜브가 타이어에 찝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밸브 조립

타이어와 튜브를 무사히 장착하셨으면 무시(밸브)를 껴놓은 후 고정하고 공기압에 맞춰서 공기주입구에 바람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공기주입구를 너트로 고정
공기주입구에 무시 장착
밸브를 조여 주세요
여기까지 타이어의 조립이 완료되었습니다.

튜브에 공기 주입하기

타이어의 측면에는 적정 공기 주입량, 타이어의 설치방향, 사이즈, 브랜드의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튜브에 바람을 넣기 전에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생활용 자전거는 보통 잘 확인하지 않습니다)

바퀴 조립

사실 타이어의 교체나 튜브의 장착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바퀴의 고정과 모터의 구름이 정확한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기 위해 정확한 방향으로 부품을 장착하여야 하며, 재 조립 중에는 부품 간의 유격이 거의 없다 보니 뻑뻑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조립 시 헛갈리는 부분은 분해 전 촬영했던 부품의 위치 사진 등으로 반드시 확인하면서 진행하세요

바퀴를 부품의 빠짐없이 조립하세요

바퀴를 고정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운행 시 뒷바퀴가 흔들리거나 빠져버리면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부품의 빠짐없이 잘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바퀴를 재조립할 때 홈에 잘 들어가지 않으면 몽키스패너 등을 사용해 살살살 껴주시면 들어갑니다. 홈 부분에 끝까지 밀착을 시켜셔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

바퀴의 재 장착까지 완료한 모습입니다.

아래처럼 부품이 제 위치에 정확히 잘 장착되었는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전기자전거가 비슷합니다.

배선의 연결

서로 연결되는 스위치 부분은 화살표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화살표가 서로 마주 보도록 위치시킨 후 조립하시면 수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체인의 조립

체인은 수월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뭐 별거 없고 들어가는 방향만 잘 아시면 되는데요 주의사항은 꼭 체인링크가 적용된 체인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처럼 글자가 보이는 부분이 바깥쪽입니다. 주의하셔서 장착하세요


체인은 역s자의 형태로 껴 넣으세요

마무리로 변속을 하면서 체인이 잘 장착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성공적인 전기자전거 자가 정비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