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전기자전거

40만원대 전기자전거 레이윙 디스커버리

by miniapple 2021. 7. 15.
728x90
반응형

전기자전거가 대중화되면서 최소 80만 원 이상의 고가대였던 전기자전거의 가격이 많이 내려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50만 원 미만에서도 전기자전거를 구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전에 살펴보았던 AU테크 스카닉이나 60만 원대의 머큐리 등도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레이 윙 디스커버리 D5 전기자전거 5.2Ah

이 자전거는 현재 판매 순위 1등으로 기존에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던 AU테크 스카닉을 2위로 밀어버린 자전거입니다. 가격은 485,000원(최저가 기준)(배터리 별매. 5.2 는 213,000원 / 10.4 는 313,000원 / 18.2 413,000원)으로 PAS와 스로틀의 듀얼모드를 제공합니다. 접이식인데 14인치(35.6cm)의 바퀴로 인해서 차량에 넣고 다니기도 좋겠습니다. 서스펜션은 앞뒤 모두 있고 안장도 스프링 안장입니다.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로 제동력을 높였습니다. 모터의 출력은 400W로 매우 높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로 용량은 5.2Ah, 최고속도는 25km, 주행거리는 40km 이상입니다. 무게는 14인치 치고는 제법 무거운데요 26kg입니다. 알루미늄 합금입니다. 페달은 1단 페달입니다.

출처 네이버쇼핑

레이 윙 디스커버리

현재 딜리버리 라이더들이 많이 사용하는 자전거로 실제 거리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자전거는 별도로 디스커버리 라이더 팩을 옵션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외 리어백, 리어 탑 케이스 등으로 딜리버리 용은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목적에 맞는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리어백 등은 유용하게 사용되기에 구매 시 함께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면 좋을 듯합니다.

라이더팩
리어백
리어탑케이스

구성품

자전거를 구매하면 보조가방, 충전 어댑터, 수리 키트, 전원선을 함께 제공해 줍니다. 수리 키트의 경우 유용하기 때문에 자전거에 수납하여 다니면 좋겠습니다.

구성품

 

전조등 및 후미등

기본적으로 후미등과 전조등이 제공됩니다. 전조등은 FULL LED로 150LM/W의 광효율을 나타내며 상·하로 조절이 가능하기에 개인에 맞게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후미등의 경우 와이드 테일램프로 야간이건 주간이건 쉽게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전조등
후미등

 

조작부의 위치

라이딩 시에 방해되지 않도록 직관적인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속 스로틀, 브레이크 레버, 클랙슨 의 위치 등이 쉽게 조작할 수 있겠습니다.

조작부의 측면 모습
LED 디스플레이

LED 디스플레이는 기계의 상태를 나타내 줍니다. 주행속도, 단계 선택, 배터리 잔량, 디스플레이 알림, 총 주행거리, 에러코드를 표시하기에 쉽게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

 

브레이크

전륜 후륜에 모두 적용된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채택되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 작동 시 전자기력 브레이크가 전원을 차단시키고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마찰력으로 제동을 합니다.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손이 자주 가는 편으로 승차 전 반드시 제동력 상태를 확인하시고 부족한 경우 브레이크 패드를 조절하여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듀얼 E-ABS브레이크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서스펜션

앞부분의 유압식 서스펜션과 시트의 스프링 서스펜션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승차감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어느 정도의 울퉁불퉁한 길은 큰 불편 없이 라이딩할 수 있겠습니다.

서스펜션

 

모터의 출력

48V 400w의 고출력을 모터입니다. 보통 250w 수준의 모터를 제공하기에 출력 면에서는 굉장히 우수합니다. 30도 정도의 언덕길도 엔진의 힘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차에 따라서 달라지겠습니다.

모터출력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적용된 배터리로서 합선, 과류, 과방전 보호 등의 기능이 있고 기본은 5.2Ah이며 추가로 10.4Ah, 18.2Ah까지 개인 성향에 맞도록 구매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최대 용량의 배터리의 경우 최대 거리는 140km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PAS 구동일 경우)

 

접이식

보관 및 여행 시에도 접어서 차에 넣기면 하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자전거를 싣고 가는 투어링을 좋아하는데요 레이 윙 디스커버리 또한 2단으로 접히며 1350mm→730mm로 1100mm→570mm까지 길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2단 접이 가능

 

정리

각 특징을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레이윙 디스커버리 특징

 

사용자 평가

184개의 구매자 리뷰가 있습니다. 이쁘고 성능 좋고 등의 의견이며 배달 아르바이트를 위한 구매, 출퇴근을 위한 구매 등이 주로 보입니다. 주행 성능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옵션 구매를 통해 라이더 백, 리어백 등을 구매하는 경우도 자주 보입니다. 2점 이하의 불만은 6명이 있습니다. 착용감에 대한 불만, 무게에 대한 불만, 제품 자체에 대한 불만이 보이며 상세한 이유는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만족도 점수

만족도는 4.7/5점입니다. 
전체 리뷰수는 184건입니다. (21년 7월 12일 기준)
5점 142명 / 4점 29명 / 3점 7명 / 2점 3명 / 1점 3명

백분율 비율

5점 77% / 4점 15.7% / 3점 3.8% / 2점 1.6% / 1.6%입니다.

키워드로 분석

5점 대 (*°▽°*) 디자인 > 품질 > 성능 > 가격 > 사용성 > 기능 순의 만족도가 매우 좋습니다.
4점 대 (●'◡'●) 디자인 > 성능 > 품질 > 가격 > 승차감 의 만족도가 좋게 보입니다.
3점 대 ^_^ 용량 > 조작성 > 휴대성 > 가격 의 만족감이 보이며, 불만 사항으로는 페달링 시 소음, 1단 페달에 대한 불만이 보입니다.
2점 대 (⊙_⊙;) 무게 및 사용감에 대한 불만에 특별한 이유는 보이지 않습니다.
1점 대 (T_T) AS에 대한 불만이 보입니다.

이 내용은 작성자의 의견은 아니며 분석한 키워드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사용한 이미지는 레이 윙 디스커버리에서 갈무리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